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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대구시내버스 노선개편(25년 2월 24일부터)

by GGSD_FA 2025.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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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에 사는 친구가 시내버스 노선이 바뀐다며 뭔가를 한참 공부하고 있었어요. 노선이 10년 만에 전면 개편되어 2025년 2월 24일부터 시행되었다고 해요. 한 두 개의 노선만 타는 친구가 아니다보니 조금 혼란스러운 것 같던데, 대구시청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배경이 있더라고요. 이번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신규 주택단지 및 산업단지 조성 등 도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 변경 사항

  • 노선 수 증가: 기존 122개 노선에서 127개 노선으로 5개가 늘어났습니다.
  • 신설 노선: 20개 노선이 신설되어 외곽과 도심 간 접근성이 강화되었습니다.
  • 폐지 노선: 15개 노선이 폐지되었으며, 이는 중복 노선 정리와 비효율적인 노선 개선을 위한 조치입니다.
  • 배차 간격 단축: 평균 배차 간격이 15분에서 14.7분으로 0.3분 단축되어, 버스 61대의 증차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주요 신설 및 변경 노선

  • 직행 1번:
    학정동에서 칠곡 3 지구, 신기역을 거쳐 영남대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북부 지역과 남부 지역을 직접 연결하여 통행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 직행 2번:
    국가산업단지에서 테크노폴리스, 2·28 기념중앙공원을 지나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산업단지와 주요 교통 거점을 신속하게 연결합니다.
  • 급행 3번:
    칠곡경북대병원역에서 삼국유사면과 소보면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던 지역에 대한 교통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 급행 4번:
    대천동에서 대곡지구를 거쳐 앞산터널과 범물터널을 지나 용지역, 반야월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남부와 동부 지역 간 이동 편의를 높였습니다.

 

대구광역시 버스정보시스템

 

businfo.daegu.go.kr:8095

 

이용자 수가 많은 주요 노선 상세 소개

  • 간선 1번:
    대구의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주요 노선으로, 학정동에서 영남대학교까지 운행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노선이 일부 조정되어 중복 구간이 해소되고, 배차 간격이 단축되어 이용자 편의가 향상되었습니다.
  • 간선 2번:
    서대구역에서 동대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주요 교통 거점을 직접 연결하여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서대구역의 접근성이 강화되어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선 3번:
    신암뉴타운과 도남지구 등 신규 개발 지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도시철도와의 연계를 통해 이동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 급행 1번:
    칠곡 지역과 대구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존 노선보다 정차 횟수를 줄여 통행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노선이 최적화되어 더 많은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급행 2번:
    테크노폴리스와 동대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산업단지 종사자들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노선 개편을 통해 경로가 최적화되어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이용자 안내

대구시는 이번 노선 개편으로 인한 시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12만 부의 안내 책자를 배포하고, 버스 정류소에 현장 안내 요원을 배치하여 시민들이 새로운 노선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광역시 버스정보시스템 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한 노선 정보와 변경 사항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대구 시내버스 노선 개편은 도시의 교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새로운 노선 정보를 숙지하여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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